학교상징
HOME ⁄ 학교소개 > 학교상징
 
  

 

 


교목 : 주목나무
주목(朱木)은 상록 교목으로 관상용, 가구재로 쓰이며 한국, 일본, 중국, 시베리아 등지에 분포한다. 나무껍질이나 재목이 모두 적갈색이어서 주목이라 하며 향기가 있고 색깔이 고와 예부터 귀한 나무 대접을 받는다. 고상함과 우직함, 명예와 장수(長壽)를 상징하며 아주 천천히 자라고 죽어서도 천년동안 자태를 뽑낸다고 해서 “살아 천년, 죽어 천년”이라는 말이 있다. 서종초 100주년 기념 식수이며 우리 학생들이 건강하고 슬기롭게 자라 인류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하길 기원하는 마음으로 본교의 교목으로 정하였다.

 
 

 

 


교화 : 개나리
개나리는 함경도를 제외한 전국 각지에서 무성하게 자라는 우리 고유의 꽃으로서 희망의 봄을 가장 먼저 알리는 친근한 꽃이다. 또한 개나리의 꽃말은 '희망'인데 이는 먼 미래를 준비하는 '서종'의 어린이들이야말로 우리 모두의 '희망'임을 선언하는 의미이다. 또한 각종 병충해와 추위에 강한 개나리처럼 온갖 어려움을 극복하고 '꿈'을 꽃피우기를 기원하는 마음에서 교화를'개나리'로 선정하였다.

 
 

 


교표
가운데 글자는 '서종'을 형상화하였으며, 바탕색은 '백색'으로서 신성, 청결, 결백을 의미하고 글씨 색은 '청색'으로서 희망과 자유를 상징한다.
가운데 글자를 에워싸고 있는 노랑색과 분홍색의 꽃잎 5개는 본교의 5대 교육목표를 상징하며, 노랑색은 '왕성한 생명력과 풍요로운 생산력'을 의미하며 분홍색은 '박애 정신'을 의미하니, 이는 5대 교육목표를 어린 싹부터 잘 길러서 국가와 민족, 인류에 봉사하는 사람으로 성장한다는 의미이다.
초록색 잎 3개는 옛부터 '완전수'로서 '하늘'을 상징하며 이는 본교의 교훈인 '착하고(善), 아름답고(美), 슬기롭게(眞)'을 의미한다. 또한 초록색은 '안전'을 상징하는 색으로서 어린이 모두가 심신 양면에서 건강하고 안전하게 성장함을 의미한다